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목표 및 진로(자격증)

교육목표 및 진로(자격증)

교육목표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고 소명의식을 지닌 보육교사 양성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지식과 현장적용능력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

지역연계를 통한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현장중심, 실무중심의 보육교사 양성

미래사회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보육교사 양성

 

 

진로 및 취업 분야

어린이집 보육교사 및 원장(국공립, 민간, 직장, 법인)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전문요원

우리동네 키움센터 방과후돌봄교사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근무(행정직, 대체교사)

아동상담사, 북아트지도사, 종이공예지도사, 우크렐레지도사

유아 관련 회사 근무 및 운영

4년제 대학 편입진학 지도

 

 

면허 및 자격증


 

 

보육교사 2(국가자격)
본 자격증은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한 국가자격증으로 전문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한 사람에게 발급됩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어린이집의 관리,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국공립/직장 어린이집, 키움센터 등에 보육교사로 취업하게 되며, 일정한 경력을 쌓게 되면 보육전문요원, 어린이집 원장, 육아종합지원센터장 등으로 취업 가능합니다.

 

수여권자: 보건복지부 장관

 

자격 검정 및 발급기관: 한국보육진흥원
* 관련근거: 「영유아보육법51조의2 및 같은법 시행령 제26조의2(업무의 위탁)

 

자격 검정방법: 무시험 검정
* 관련근거: 「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 제17(보육교사의 자격의 검정)

 

이수 교과목 및 학점: 17과목, 51학점 이상 이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국가자격) 
본 자격증은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한 국가자격증으로 보육교사 2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으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특수교육 또는 재활 관련 교과목및 학점을 이수한 사람에게 발급됩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는 장애아동의 복지적 욕구에 적합한 지원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사회참여율을 높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장애통합 교육을 실시하는 어린이집 교사로 취업 가능합니다.

 

수여권자: 한국보육진흥원장

 

자격 검정 및 발급기관: 한국보육진흥원

 

자격 검정방법: 무시험 검정

 

이수 교과목 및 학점: 8과목, 24학점 이상 이수


 

 

아동상담사 3
본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된 민간자격증으로 아동 및 부모를 대상으로 심리평가를 통해 아동의 심리 및 발달 문제를 파악하고
, 이에 따른 아동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일정시간(20시간 이상) 연수를 받은 사람에게 발급됩니다.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하고 아동의 행동적 문제 해결을 위한 부모교육 및 상담을 제공하며 보육 및 아동복지 임상현장에서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선별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하고,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등 아동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자격 검정 및 발급기관: 한국아동학회

 

 

 

종이공예지도사 1

본 자격증은 보육 관련 민간 자격증으로 YMCA와 연계하여 아동미술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면 취득하게 됩니다. 다양한 색감과 질감을 가진 종이를 이용한 입체적이고 실용적인 작품을 만들어 보는 경험을 통해 종이공예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자격 검정 및 발급기관: 한인재교육


 

 

북아트지도사 1
본 자격증은 보육 관련 민간 자격증으로 한인재교육과 연계하여 아동미술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면 취득하게 됩니다책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향상시켜 주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 자격 검정 및 발급기관한인재교육


 

 

우쿨렐레지도사 2

본 자격증은 보육 관련 민간 자격증으로 한국우쿨렐레협회와 연계하여 아동음악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면 취득하게 됩니다. 우쿨렐레 연주법을 익히고 수업에 활용하는 경험을 통해 취득하게 됩니다.

 

자격 검정 및 발급기관: 한국우쿨렐레협회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