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and Care​) 
보육학개론은 보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학습하여 보육전문가로서 올바른 태도와 철학을 형성하고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 보육제도와 정책의 변화과정,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 어린이집과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영유아 보육과정, 어린이집 환경구성과 운영관리, 보육평가 등의 보육 전반에 걸친 내용을 학습한다.

 

 
영유아발달(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영유아발달은 영유아기 발달 관련 지식을 배우는 교과목으로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 등 각 발달영역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발달 영역별 특징과 발달이론을 탐구하며,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에 대하여 학습한다.


 

보육과정(Educare Curriculum)

보육과정은 보육현장에서 운영되는 보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가 발달에 적합한 보육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과정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보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 보육과정의 구성요소를 학습한다. 또한 보육과정의 실제적인 이해를 모색하기 위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살펴보고 국내외 보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보육현장에서 보육과정을 계획, 실행, 및 평가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보육실습(Educare Practice)

보육실습은 보육교사가 되고자 준비하는 학습자가 어린이집 현장에서 예비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해보는 과정이다. 보육실습은 국가가 발급하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과정일 뿐만 아니라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는 핵심과정으로써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해보도록 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보육교사인성론(Theory of Child Care Teacher’s Character)

보육교사인성론은 영유아가 심신을 건강하게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써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역량을 알아보는 교과목이다.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 자격을 알아보고 신입 보육교사가 되었을 때의 순조로운 초기 적응을 위해 파악하고 있어야 할 내용을 다루며, 담당 보육학급을 실제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주요 요소와 특성을 학습한다.


 

아동권리와 복지(Right and Welfare for Children)

아동권리와 복지는 아동을 권리의 주체자로서 인정하며, 한 사회가 아동에게 행복한 삶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를 탐색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그리고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 그리고 아동복지 서비스의 의미와 내용을 살펴보며, 다양한 복지 서비스의 실제를 학습한다.


 

언어지도(Language Education)

언어지도는 영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언어발달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적용하며,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맞는 수준별 내용과 다양한 언어활동을 균형 있게 개발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접근법,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가 언어사용에 대한 자신감과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언어교육 내용과 언어교육 교수학습방법 및 영유아 언어교육의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미술(Art for Children)

아동미술은 다양한 예술영역 가운데 시각미술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과 원리를 이해하고 영유아기 미술 탐색과 표현능력 및 심미감 발달 특성에 기초한 미술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영유아들을 위한 미술지도 능력을 기르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미술의 이해, 아동미술 발달 특성과 이론, 아동미술 교육내용, 아동미술 교수방법, 아동미술 활동의 실제를 학습한다.

 

 

아동생활지도(Guiding Behavior for Children)

아동생활지도는 영유아의 좋은 습관, 바람직한 행동, 바른 가치관의 형성 및 건강한 성격 형성 등을 지도하는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사회적 유능감을 키우기 위한 사회적 기술과 자신 및 타인 이해 능력을 기르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생활지도의 기초적 이론과 접근방법을 학습하며, 기본생활습관부터 부적응 행동까지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평가하여 영유아가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데 필요한 보육교사의 지식과 태도를 익힌다.

 

 

아동음악(Music for Children)

아동음악은 발달에 적합한 음악활동을 통해 영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심미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음악적 발달 특성과 음악적 개념지식, 음악교육 내용 및 음악활동에 대해 살펴보고 각 영역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예술통합교육의 실제를 학습한다.

 

 

보육교사 멀티미디어 실습(Multimedia Practice of Educare Teacher) 
보육활동계획안을 포함한 가정통신문 등 현장에서 보육교사에게 요구하는 문서작성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능력과 프로그램 활용한 교재·자료 제작 기술 및 멀티미디어 활용 기술을 기른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활용 ․ 평가하며, 스마트 기기 등을 활용한 정보통신 기술 활용 능력을 향상 시킨다. 

 

아동건강교육(Education of Child Health)

아동건강교육은 영유아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관련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의 신체적・정신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건강과 영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정과 보육기관에서 최적의 건강, 영양, 안전을 지도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건강교육 관련 지식, 습관 및 태도 등의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영유아 건강교육의 실제를 학습한다. 

 

 
 

아동문학교육(Lecture Education for Children)
아동문학교육은 영유아에게 질 높은 문학 환경을 제공하여 문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아동문학의 개념 이해를 토대로 아동문학의 의의, 연령별 발달과의 관계, 교수학습방법을 경험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문학활동을 위한 다양한 장르별 문학의 특성과 교수매체의 유형을 살펴보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학활동 지도능력을 학습한다.

 
 

놀이지도(Play Education) 
놀이지도는 영유아의 생활이며 학습의 기본 형식인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이고 순환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놀이를 계획하고 놀이중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놀이이론과 발달 수준에 따른 영유아 놀이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 흥미 및 욕구에 적절한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

 
 

아동과학지도(Science Education for Children)

아동과학지도는 영유아의 과학적 소양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과학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과학교육의 동향을 탐구함으로써 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발달과 영유아 과학학습의 내용이 되는 과학지식, 과정기술, 과학적 태도 및 과학이론을 탐구하고 에 대해 탐구하고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과 영유아 수학교육의 실제를 학습한다.

 

 

영유아 교수방법론(Theory of Teach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교수방법론은 영유아 교육의 원리와 기본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영유아의 개별적인 차이를 존중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 개인적 요구와 흥미,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는 학습방법의 이해, 개별적 차이를 존중하는 영유아 상호작용방법을 학습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ren Observation and Behavioral Studies)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는 다양한 관찰 방법을 통해 영유아 발달 및 행동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영유아의 문제를 파악하거나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를 판단하고 도움을 주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행동 관찰 방법을 숙지하고 관찰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관찰 결과를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부모교육론(Theory of Parents Education)
부모교육론은 좋은 부모의 의미를 알고 좋은 부모됨에 대한 지식과 자질을 익히는 기회를 제공해 보육교사가 부모의 입장을 보다 잘 이해하고 자녀양육 및 교육을 지원하며, 부모참여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변화와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부모교육 프로그램, 보육현장에서의 부모참여, 부모상담, 부모교육의 실제를 학습한다.

 

 

아동상담론(Theory of Children Counseling)
아동상담론은 영유아 상담의 개념 및 필요성을 인식하여 부적응 영유아를 다양한 각도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영유아의 부적응에 따라 효과적으로 접근하며, 필요 시 부모상담과 지역사회에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아동상담의 진행 과정, 주요 상담기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

 

 

어린이집 운영 관리(Managing and Operating Child Care Center)
어린이집 운영 관리는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린이집의 물적 자원과 인적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실제를 학습하여 실무능력을 함양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린이집 운영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보육정책과 전달체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어린이집의 시설설비, 공간구성, 비품 및 교재교구 등 어린이집의 물리적 차원의 효과적 관리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개론은 특수아동에게 부여되는 보육의 가치를 이해하고 어린이집에서 접할 수 있는 장애아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교수방법과 행동지도방법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의 기본개념, 특수교육의 필요성, 장애의 유형 및 장애 유형에 따른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정서장애아 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Emotional Disorders) 
정서장애아 교육은 영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서행동장애의 종류 및 원인을 이해하고, 정서행동장애 유형에 적합한 중재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특성 및 원인, 정서행동장애의 평가 및 중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아행동지도(Behavior Guidance for Special Child)
특수아행동지도 교과목에서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데 필요한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장애아동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찾아 적절하게 지원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행동지원의 원리와 전략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장애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능평가를 통해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긍정적 행동지원기술과 역량을 강화한다. 

 
 

개별화 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개별화 교육계획은 장애영유아 및 발달지체 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도록 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장애영유아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 방법과 개발 및 효과적인 운영방법을 이해하고, 각 장애영유아의 교육적인 요구에 맞는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과 창업(Capstone Design & Venture)

캡스톤디자인은 전공교과목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영유아 발달의 특성, 교수학습방법, 영역별 지도방법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및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 프로젝트 설계, 결과물 발표를 통해 보육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실무적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취창업멘토링(1)~(4)(Career Startup Mentoring)
취창업멘토링은 자신의 적성에 부합하는 취업 분야와 창업 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는 능력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전공에 대한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능력을 파악하여 보다 준비된 보육교사로 진로를 선택하거나, 자신의 적성에 부합하는 취업처 발굴 및 창업의 가능성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즉, 멘토는 학생 개개인의 성향 및 능력을 파악하고, 보육교사로서 성장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속적인 개별상담 및 집단 상담을 실시한다.

상단으로 가기